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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수목원] 국립수목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서비스 개선 계획
  • 작성일2004-12-03
  • 작성자 / 김**
  • 조회53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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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수목원 만족도 조사를 통한 서비스 개선 계획

 ■ 만족도 조사목적 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 관람객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함.
 ■ 만족도 조사내용 이용자들의 전시물 선호도, 관람만족도, 교육 프로그램, 전반적인 박물관 개선사항, 편의시설 개선 등 30개 문항에 대하여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2,400명에게 설문조사를 실행하였음.
 ■ 만족도 조사결과(이용자 요구사항) 1. 전시 개선 전시 수준과 다양성 개선에 대해 필요하다가 52%, 필요없다가 11%로 나타났고, 작동할 수 있는 전시물에 있어서는 필요하다가 73%, 필요없다가 8%로 나타나 요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음. 2. 교육 프로그램 추가해야 할 전시물은 체험 및 작동할 수 있는 전시물로 나타났으며, 희망하는 교육 프로그램 실행 방법으로는 체험활동방법(55%)이 가장 높게 나타났음. 3. 박물관 개선사항 산림박물관 관람 및 안내 서비스 개선에 있어서는 필요하다가 44%로 필요없다가 14%로 나타나 관람객을 위해 향상된 서비스 제공을 더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4. 편의시설 및 교통 편의 - 편안한 의자나 뮤지엄 숍 등 휴식공간과 편의시설에 대한 요구도는 필요하다가 58%, 필요없다가 11%로 나타났음. - 교통 편의에 대해서는 개선이 필요하다가 60%, 필요없다가 10%로 나타났음.
 ■ 금후 국립수목원의 서비스 개선 계획 국립수목원에서는 이용자들의 편의와 산림박물관 전시 및 시설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개선하여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전시물 수준과 다양성을 높이기 위하여 전시물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을 통하여 가능한 한 수준 높고 교육효과가 큰 전시물과 작동전시물로 바꾸어 나가겠습니다. - 체험공간과 체험교육 등 활동할 수 있는 공간에 대한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단계적으로 설치, 정착시키겠습니다. - 산림박물관 관람 및 안내 서비스 개선을 위하여 안내 및 해설을 겸하는 “박물관 지킴이” 자원봉사 제도를 11월부터 운영하여 관람객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편안한 해설을 들으실 수 있는 자동안내해설기를 설치 중에 있습니다. - 박물관 관람객을 위한 휴식공간 및 편의시설 제공을 위해 현재 시설설치 계획을 수립 중에 있으며 교통편의를 위해서는 서울에서 국립수목원까지 직접 연결될 수 있는 노선 설치를 건의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도 국립수목원에서는 정기적인 설문조사 등을 통하여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 개선노력을 끊임없이 수행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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