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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유한 산림문화를 문화상품으로
  • 작성일2024-05-29
  • 작성자연구기획과 / 이수연 / 02-961-25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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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고유한 산림문화를 문화상품으로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문화 상품화 시범사업 워크숍 개최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5월 28일(화), 우리나라 고유의 산림문화 가치에 기반한 산림문화 상품화 전략과 시범사업 추진 방향을 마련하기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산림문화는 ?산림문화·휴양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산림과 인간의 상호작용으로 형성되는 정신적?물질적 산물의 총체’로 정의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국토 면적의 약 63%가 산림으로 OECD 회원국 중 4번째로 높은 산림률을 보유하고 있다. 이 덕분에 산림문화가 우리 생활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그 가치에 대한 인지나 체감도는 높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 대국민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9%가 산림문화를 알고 있다고 응답(2023, 국립산림과학원)

이에 따라 우리 고유의 산림문화 가치를 많은 국민에게 전달하기 위해, 이번 워크숍에는 산림·문화·관광 분야의 현장 전문가가 참여하여 산림문화 콘텐츠 개발 방법에 대한 사례 중심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산림문화가 가진 고유한 가치를 상품화하기 위한 대안을 논의하였다.

워크숍을 준비한 국립산림과학원 산림휴먼서비스연구과 김성학 연구사는 “올해 추진하는 산림문화 상품화 시범사업을 통해 산림문화의 가치를 확산하기 위한 참여 주체별 역할과 사업 실행 체계를 국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제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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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산림문화 워크숍 단체사진.jpg [6.2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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