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국어사전을 수정해 버렸습니다._산림생태계복원팀 김정오주무관님께 감사드립니다.
  • 작성일2013-01-22
  • 작성자 김**
  • 조회2986
□ 산림청 산림생태계복원팀 김정오 주무관님께 감사드리며 칭찬사항을 소개합니다.
(사무실 : 042-481-8815 핸드폰 : 010-8613-0169)

□ 2012.10.12일, 제가 백두대간 산행 후기를 작성하면서 다음(Daum) 국어사전(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편찬)에 “백두대간”이 잘 못 풀이되어 있다는 것을 발견하고 여러 곳에 몇 차례 수정을 요청하였으나, 편찬위원회를 열어야 된다는 등의 핑계로 미해결된 사안을 김정오주무관님이 나서서 신속하게 해결해 주신 사항입니다.
직무에 대한 투철한 책임감과 백두대간 사랑, 어떻게든 민원사항을 해결해 주고자하는 열의에 감동 받았습니다.

▶다음(Daum) 국어사전에 백두대간이 이렇게 잘 못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백두대간 : 주요 뜻> ① 한반도를 남북으로 가르는 산줄기』

남북을 가르는 휴전선도 못 마땅한데 백두대간까지 가르면 되겠습니까?
위 내용을 바로잡기 위해서 산림청 홈페이지에 소개된 백두대간 설명을 붙여서 국어연구원, 사전편찬원, 다음 등에 수정을 요청하였으나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산림청’ 홈페이지에는 이렇게 풀이되어 있습니다.>
『백두대간은 우리 민족 고유의 지리인식체계이며 백두산에서 시작되어 금강산, 설악산을 거쳐 지리산에 이르는 한반도의 중심산줄기로서, 총 길이는 약 1,400km에 이른다.』

▶민원해결 : 김정오주무관님이 관계되는 여러 곳에 요청하고 설득하여 사전 수정이 신속하게 완료됨(2013.1.21)
⇒ 백두대간이란, 당초의 뜻풀이인 『한반도를 남북으로 가르는 산줄기』를,
⇒『백두산에서 시작하여 금강산, 설악산, 태백산, 소백산을 거쳐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큰 산줄기를 말한다.』로 수정.

□ 사실... 국어사전 수정을 백두대간보전담당자께 의뢰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다고 생각하면서도 말씀드렸는데 김정오주무관님이 나서서 해결해주시고, 친절하게 전화까지 주셔서 산림청 공무원에 대한 신뢰도가 한층 고조되었습니다.
김정오주무관님은 이외에도 제가 제기한 『강원도 태백시 관할, 백두대간 상에 고랭지 채소밭을 개간』 하면서 대간 길을 없앤 것에 대한 항의성 질문에도, 태백시에 알아보시고 회신 전화를 주시는 등 직무 책임감이 대단하신 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늘 건강하시길 바라며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노력하시는 주무관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끝.
첨부파일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