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대관령숲길' 우리나라 최초 국가숲길 지정!
  • 작성일2021-05-03
  • 작성자기획운영팀 / 이하린 메일보내기 / 033-640-8541
  • 조회697
  • 음성듣기
    음성듣기
'대관령숲길' 우리나라 최초 국가숲길 지정! 이미지1

□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재성)은 지난 4월 8일 열린 제15차 산림복지심의위원회 국가숲길 지정 심의 결과에 따라 대관령숲길이 우리나라 최초 국가숲길로 5월 1일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ㅇ 국가숲길은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산림생태적 가치나 역사 문화적 가치가 높아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운영 및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대상지를 신청받아 산림청에서 심의를 거쳐 지정하는 숲길을 뜻하며,

ㅇ 국가숲길 지정기준은 ▲산림생태적 가치 ▲역사 문화적 가치 ▲숲길규모 ▲숲길조성 적합성 ▲운영 관리체계 여부 ▲연결성 ▲접근성으로 7가지 지정기준에 모두 적합해야만 국가숲길로 지정할 수 있다.

ㅇ 이번에 선정된 국가숲길은 4개소로 대관령숲길 외에도 지리산둘레길, DMZ펀치볼둘레길, 백두대간트레일이 함께 지정되었다.

□ 동부지방산림청은 대관령숲길을 국가숲길로 지정받기 위해 지난해 6월에 지역 상생발전 방안 마련과 숲길의 체계적 유지관리 내용을 포함한 ‘대관령숲길 조성·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공표한 바 있으며, 계획에 따라 연차별 정비, 관계 기관 간 협력체계 구축, 마을지원 방안 마련 등 노력을 기울여 왔다.

ㅇ 대관령숲길은 2개 시,군(강릉, 평창)에 거쳐 12개 노선 102.96km로 구성된 숲길로 이용객이 손쉽게 숲길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대표 테마 4개 순환코스(목장,소나무,옛길,구름)를 새롭게 선보였다.

ㅇ 또한,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해 ‘대관령숲길 민/관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대관령숲길 브랜드化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 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 (사)강릉바우길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ㅇ 국립대관령치유의숲에서 지역주민에게 산림자원을 활용한 꽃·줄기 차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마을상품 개발과 판매 과정까지 지원을 도와주는 등 지역주민 소득 증대 방안을 모색해왔다.

□ 이러한 지역상생 발전 노력과 국가숲길 지정에 따른 브랜드 가치가 기반이 되어 많은 공공기관과 기업이 참여하고 지역 자립의 토대가 되는 지역 상생형 수익 창출의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할 계획이다.

ㅇ 단기적으로는 숲을 조성하는 기업 ‘트리플래닛’과 함께 ‘국민참여의 숲 조성’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참여자(기부자)에게 반려나무와 지역마을상품을 증정하여 지역마을의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한다.

ㅇ 또한, 참여기업과 강릉 유명 커피전문점에서는 마을에서 생산하는 생강나무 꽃?가지 등 원자재를 다른 차(tea) 원료와 배합하여 블렌딩차로 판매하기 위한 상품개발과 판로 등을 지원하고 있다.

ㅇ 중장기적으로는 대관령숲길 완주자 명의로 1만원(km 당 100원)을 기부하는 챌린지 방식을 도입해 기부금은 지역사회 소외계층이나 복지재단 등에 후원하고 대관령숲길 운영·관리를 위한 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 최재성 동부지방산림청장은 “이번 국가숲길 지정은 우리나라 대표 숲길로 브랜드 가치가 도약하는 계기이며, 향후 숲길을 기반으로 한 민,관,공,산 협력을 추진하고 국가 예산과 기부나 펀딩 등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민간 자본의 융합으로 지역마을 육성과 경제적 자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첨부파일
  • 5.3_사진자료 (대관령숲길1).JPG [10.8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