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해답, 산림에서 찾다

등록일 : 2020-09-18

조회 : 227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해답, 산림에서 찾다
-국립산림과학원, 「SDGs 포럼 2020」에서 SDGs에 기여하는 산림 역할 발표-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9월 16일부터 9월 18일까지 개최된「SDGs Forum 2020」에 참석하여 글로벌 최대 이슈로 꼽히는 지속가능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에 기여하는 산림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 이번 포럼은 뉴데일리경제와 칸라이언즈 사무국이 함께 ‘뉴노멀 시대의 브랜드 액티비즘’을 주제로 개최하였다. 올해 2회째를 맞는 포럼은 코로나를 겪으면서 더욱 주목을 받게 된 ‘SDGs’에 대해 더욱 세분화된 주제로 인류공생을 위한 다양한 비전을 제시하였다.

○ 특히 포럼 마지막 날인 오늘은 기조연설 ‘숲이 가져다주는 지구의 미래’를 시작으로 해양과 산림 중심의 환경 이슈에 주목하였다.

□ 오늘 발표를 맡은 국립산림과학원 국제산림연구과 김래현 연구관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산림과 토지 이용’이라는 주제로 산림의 보전과 복원을 위한 노력과 성공적인 이행성과를 제시했다.

○ 또한, 산림은 SDG의 17개 목표에 모두 연관되고 있음과 산림의 환경, 경제, 사회적 가치를 지속해서 실현하기 위한 산림과 토지관리의 중요성에 대해서 발표했다.

○ 특히, 지구의 허파인 아마존에서 식량생산을 위한 대규모 개간과 코로나19 사태 이후 위기의식이 고조됨에 따라 식량안보를 위한 각국의 산림 훼손에 대한 문제를 다룬 내용도 포함된다.

□ 국립산림과학원 김명길 과장은 “우리나라는 1970년 58%였던 산림피복 비율을 64%까지 늘리는 성과를 거둔 저력을 바탕으로 육상생태계와 관련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효과적 이행을 위하여 보호구역 지정면적 비율, 산림면적 비율의 지속적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면서 “코로나 예방과 방역에 숲이 가진 치유효과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이를 위한 숲의 복원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전 세계인의 약속인 SDGs 달성을 위하여 산림분야와 다른 분야와의 협력을 통해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초석을 쌓는데 기여해 나갈 것이다.

□ 관련된 발표내용은 포럼 홈페이지(www.sdgs.newdaily.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해답, 산림에서 찾다 이미지1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해답, 산림에서 찾다 이미지2 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해답, 산림에서 찾다 이미지3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김문섭  메일보내기
키워드
 
연락처
02-961-2582 
첨부파일
  • 1. SDGs 연사_김래현 박사 사진.png [414987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 2. 포럼 메인 사진_유튜브중계안내.png [1092470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 3 산림의 환경, 경제,사회적 가치 실현_ 발표자료.jpg [212490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 (보도자료)지속가능한 환경을 위한 해답, 산림에서 찾다(수정).hwp [781824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