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백두대간(향로봉~천왕봉)

전체구간(백두대간 향로봉~천왕봉)을 나타내는 사진입니다. 1구간 천왕봉~지리산(1,915m)~여원재, 2구간 여원재~덕유산(1,614m)~덕산재, 3구간 덕산재~삼도봉~황학산~화령재, 4구간 화령재~속리산(1,058m)~월악산~저수령, 5구간 저수령~소백산(1,439m)~도래기재, 6구간 도래기재~태백산(1,567m)~피재, 7구간 피재~청옥두타산~대관령, 8구간 대관령~오대산(1,563m)~구룡령, 9구간 구룡령~점보산~한계령, 10구간 한계령~설악산(1,708m)~향로봉

백두대간 생태용어

백두대간 생태용어

백두대간 생태용어(백두대간보호지역,국립공원,산림유전자원,생태경관보전지역,멸종위기 야생동식물,천연기념물,한국특산종,적색목록,희귀식물,세계자연유산과생물권보전지역 에 대한 용어설명입니다.

생태용어 설명
백두대간보호지역 백두대간은 백두산에서 시작하여 금강산, 설악산, 태백산, 소백산을 거쳐 지리산으로 이어지는 큰 산줄기를 말하며, 한반도 생태계의 종축이다. 백두대간보호지역은 백두대간 중 특별히 보호할 필요가 있는 지역으로 산림청장이 백두대간 보호에 관한 법률에 따라 지정한 지역을 말하며, 2005. 9월에 26만ha가 처음 지정되었으며, 이는 국제적으로도 보기 드문 생태계보호구역이다.
국립공원 우리나라의 자연생태계나 자연 및 문화경관을 대표할 만한 지역을 자연공원법에 따라 환경부장관이 지정한 지역을 말한다. 우리나라에는 지리산을 비롯하여 21개소가 있으며, 백두대간에는 설악산, 오대산, 소백산, 월악산, 속리산, 덕유산, 지리산 등 7개소가 있다.
산림유전자원
보호구역
원시림, 고산식물지대, 희귀식물 등 산림에 있는 식물의 유전자와 종 또는 산림생태계의 보전을 위하여 국가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산림보호법에 따라 산림청장이 이를 지정·관리한다. 백두대간보호지역에는 민통선·울진삼척·점봉산 등이 대표적이다.
생태경관보전지역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여 생태적으로 중요하거나 자연경관이 수려하여 특별히 보전할 가치가 큰 지역으로서 자연환경보전법에 따라 환경부장관이 지정·관리한다. 왕피천생태경관보전지역을 비롯하여 동강, 운문산 등이 대표적이다.
멸종위기 야생동식물 자연적 또는 인위적 위협요인으로 개체수가 현저하게 감소되거나, 현재의 위협요인이 제거 또는 완화되지 아니할 경우 장래에 멸종위기에 처할 우려가 있는 종을 국가가 보호 관리한다. 야생동식물보호법에 의해 1급과 2급으로 구분된다.
천연기념물 학술 및 관상적 가치가 높아 문화재보호법에 따라 보호, 보존하는 종을 뜻한다. 문화재청에서 관리하는 천연기념물에는 동물의 종과 서식지, 식물의 개체·종 및 자생지, 지질 및 광물이 있다. 구역이나 권역인 경우에는 천연보호구역이라 한다.
한국특산종
(한국고유종)
전세계에서 오직 한반도에만 서식하는 동, 식물을 말한다.한국특산종은 한반도의 자연환경에서 적응, 진화해 온 귀중한 자연 유산이다. 한국특산식물과 한국고유어류라는 명칭이 따로 있을 정도로 식물군과 어류에서 집중적으로 사용하는 분류 개념이다. 기후변화, 생물다양성의 시대에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적색목록(Red List) 레드리스트는 세계자연보호연맹(IUCN)이 작성한 멸종 가능성이 있는 야생생물의 명단이다. 절멸종(EX), 자생지 절멸종(EW), 심각한 위기종(CR) 등 아홉 단계의 평가를 통해 생물을 분류한다. 정식명칭은‘멸종 위기에 처한 동식물 보고서’이며 2~5년마다 보고서 형식으로 출간·발표한다. 백두대간보호지역에는 비늘석송, 설악눈주목, 노랑만병초 등 IUCN의 평가기준에 따른 적색목록 식물은 112종이 확인되었다.
희귀식물 일반적으로 보호되어야 하는 자생지의 식물, 특히 개체군의 크기가 극히 적거나 감소하여 보전이 필요한 식물로서 종의 지리적 분포영역, 서식지의 특이성 정도 및 지역 집단의 크기를 고려하여 희귀성의 범주를 설정한다. 산림청에서는 자연환경보전법에서 멸종위기종을 별도로 구분하여 명시한 후, 이 명칭과의 혼란을 피하기위해 희귀식물이라는 단일한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국립수목원은 희귀식물을 571 분류군으로 선정하였다.
세계자연유산과
생물권보전지역
유네스코에 의해 국제사회가 합의하여 지정 등재 하는 국제적인 생물다양성과 생태보전 지역이다. 세계자연유산은 지구적 보편성을 가지는 공간이나 종의 서식지를 인류가 지정하여 관리한다. 생물권보전지역은 생태계보전과 지역사회가 공존하는 협력 체계이다. 한국에는 제주도 세계자연유산과 설악산, 제주도, 광릉숲, 신안 다도해 등 4곳의 생물권보전지역이 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