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병해충 관리체계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조

병해충관리체계

산림생태계를 해충개체군의 동태와 임분동태의 상호관계에 대해 방제전략의 연구와 개발, 산림자원의 영향에 대해 경제적 분석으로 해충을 관리 및 전체산림자원의 관리 시행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산림생태계를 방제 및 예찰조사를 통해 수행합니다

산림해충관리의 일반적인 체계로서 연구개발체계와 전체산림자원의 한 부분으로서 해충군의 관리를 시행하는 체계로 나누어져 있다. 전자는 해충의 개체군동태 (個體群動態), 임분동태(林分動態), 해충이 산림에 미치는 영향, 방제전략등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으로 최종적으로는 경제성분석을 통해 방제여부의 결정, 방제수단의 선택등의 기본자료를 제공하며 후자는 해충밀도와 피해 정도에 대한 정확한 예찰조사(豫察調査)를 토대로 방제를 실행하는 체계이다. 산림해충문제의 합리적인 해결은 위와 같은 종합적인 관리체계의 도입에 의해 궁극적으로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해충방제와 관련된 각종 연구는 이의 실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방향으로 설계되고 수행되어져야 할 것이다.

산림청활동내역

  • 방제계획 수립
    방제계획 수립

    방제계획 수립

  • 방제를 위한 사전준비
    방제를 위한 사전준비

    방제를 위한 사전준비

  • 방제실행
    방제실행

    방제실행

  • 발생상황 조사
    발생상황 조사

    발생상황 조사

  • 병해충 진단
    병해충 진단

    병해충 진단

산림 병해충의 예찰 및 발생상황조사와 방제 사업은 산림청에서 실시하고 있습니다.
숲을 가꾸고 보존하는 일은 푸른 미래의 초석이 됩니다.

산림병해충 방제계획을 수립

매년 발생상황, 병해충별 피해정도, 자치단체자체 계획 및 예산확보상황 등을 종합하여 방제계획 및 기자재(농약,비료, 제장비 등)수급계획수립

효과적인 방제를 위한 사전준비

매년 방제 시작하기전 일선방제담당실무자에 대하여 산림병해충방제 전반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며 솔잎혹파리 및 소나무재선충등 주요해충은 방제대책 협의를 하고 방제용 농약의 단가계약체결 및 비료, 방제장비등의 수급에 차질 없도록 하며 솔잎혹파리천적제를 위하여 천적사육.

방제실행 지도

각종산림병해충 집중발생기인 6월부터 8월까지 산림병해충방제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면서 방제추진상 나타나는 문제점을 발굴 조치하며 솔잎혹파리등 각종 산림병해충방제를 지도하고 항공방제 계획의 검토·조정 및 방제용 헬기를 지원하며 솔잎혹파리천적 방사도 합니다.

산림병해충 발생상황을 조사

고정조사구, 상습발생지 및 선단지등에 대한 산림병해충 예찰조사 실시하여 앞으로 발생을 전망하고, 예찰조사결과 발생규모, 발생속도 및 피해정도 등에 따라 산림병해충발생을 예보합니다. 그리고 산림병해충별, 피해도별 발생상황을 조사·분석하여 금후 방제계획수립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방제마무리 등 기타 사항

방제효과조사를 실시하여 성과를 파악하며 사기진작을 위해 방제우수기관을 선정 표창하고 사용약제에 대한 현지의견 수렴 및 새로운 약종 선발 시험 등을 검토하여 익년도 방제용 약종을 선정하고 아울러 솔잎혹파리 천적사육을 위한 재료를 수집하고 산림병해충방제 연찬을 통하여 방제성과를 분석하여 미흡한 점은 반성의 계기를 삼고 잘된 점은 널리 전파하는 등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새로운 방제방법 및 천적의 탐색도 지속적으로 추진 합니다.

병해충 진단

그리고 일반국민들이 생활주변에서 발생된 병해충 질의에 대하여 병해충 규명 및 방제방법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