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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산림공무원은 고객중심의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공무원이 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1. 고객 여러분에게 만족스런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모든 업무를 고객의 편에서 친절 신속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2. 산림재해 예방 및 훼손 방지로 산림환경을 보호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3. 정책의 수립과 집행과정에서 고객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적극 반영하고, 모든 산림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습니다.
  • 4. 국민에게 불친절한 자세와 부당한 행정처리로 불만족이나 불편을 초래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5. 정책의 수립과 집행과정에서 국민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여 적극 반영하겠습니다.
  •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으로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이행 표준

고객을 대하는 우리의 마음가짐
우리청을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가. 고객께서 찾아오시면 우선하여 고객을 맞이하고 "어서 오십시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나. 모든 사무실 입구에 직원이름과 사진, 담당업무가 게재된 좌석배치도와 명패를 부착하여 즉시 담당자를 찾으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다. 단 한번의 방문으로 방문목적이 달성될 수 있도록 「one-stop 서비스」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 라. 업무처리 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5분 이상 기다리시는 일이 없도록 다른 공무원이 대신하여 정중히 모시겠습니다.
전화로 민원을 요구하시는 경우
  • 가.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히 받아 "감사합니다. ㅇㅇ팀 ㅇㅇㅇ입니다"라고 먼저 인사하겠습니다.
  • 나. 전화를 다른 사람에게 바꾸어 줄 때는 통화내용을 간략히 전달하여 민원내용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겠으며, 즉시 연결되도록 하겠습니다.
  • 다.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반드시 메모를 전달하여 전화를 2시간 이내에 걸도록 하겠습니다.
  • 라. 통화를 끝낼때에는 통화가 끝난 것을 확인하고 수화기를 놓겠습니다.
신속·공정한 민원서비스 제공
  • 1. 접수된 민원서류는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하고 <민원사무처리기준표>의 처리기한보다 최대한 신속하게 처리토록하겠으며, 단순 민원의 경우 근무시간내에 처리하겠습니다.
  • 2. 민원처리의 실명제를 통하여 민원인에게 보내는 모든 문서는 담당자의 성명과 주소·전화번호, 전자우편 주소를 기재하겠습니다.
  • 3. 부득이한 사유로 처리기한 내에 처리하기 어려운 민원은 중간처리 상황을 7일 간격으로 반드시 전화 또는 우편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고객을 위한 산림행정구현

임산업 육성

임산업 육성을 위하여 정책적으로 지원되는 사업의 내용·대상자·지원액 등을 매년 1회 이상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공개하여 대상자 선정 및 자금배정에 공정을 기하겠습니다.

자연휴양림 운영
  • 가. 자연휴양림은 환경오염방지 시설(오수정화조, 쓰레기소각로 등) 도입을 1개 이상 의무화하고 오염 의 우려가 있는 시설을 제한하여 친자연적이며, 쾌적한 휴양환경으로 조성하겠습니다.
  • 나. 산림청 인터넷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휴양림 이용정보를 제공하고 이용자 불편사항은 사용후 설문 조사를 하여 매년 1회이상 분석하여 개선하겠습니다.
  • 다. 전자예약시스템을 활용하여 국유자연휴양림 예약은 즉시 조회와 예약이 가능하도록 편리하게 개선 하겠습니다.
임도시설 관리

임도시설은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장마기(6∼9월)와 적설기(12월∼2월)에 집중 보수관리하고 재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연2회 이상 사전점검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산림사고 예방

국민들에게 산림훼손·산불 등의 위험성과 처벌기준을 산림청 인터넷홈페이지, 반상회, 안내판 등을 이용해 산불조심기간을 중심으로 연2회 이상 널리 홍보 계도함으로써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산림사범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국유재산 관리

국유재산 매각시 예정가격을 사전 공개하고 전자입찰제의 실시로 모든 국민이 편리하게 응찰할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열린 행정제도의 운영

  • 1. 법률을 모르는 서민의 입장에서 상담해 주는 민원보호담당관을 임명·운영하고, 고객 여러분의 불편과 건의를 적극적으로 수렴하겠습니다.
  • 2. 민원 회신시 함께 보내는 민원의견엽서에 적힌 고객 여러분의 의견중 불만족한 사항에 대하여는 각 부서로 즉시 통보하여 조치토록 하겠으며, 매년 1회 이상 분석하여 민원시책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 3. 홈페이지 제안과 업무혁신 게시판을 만들어 다양한 의견을 접수하고, 국민께서 보내주신 좋은 의견에 대해서는 효율성과 비용절감등 다각적인 검토를 하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올바른 민원처리를 위한 보상제도 도입 운영

민원인께서 우리청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이상 다시 방문했을 경우
  • 가.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토록 하고,
  • 나. 1회 재 방문에 10,000원 상당의 교통비(도서상품권 등)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한 직원으로 인해 불편을 겪으셨을 경우
  • 가. 연락을 주시면 해당 공무원을 엄중히 교육하고
  • 나. 시외전화비 전액을 보상해 드리고 담당공무원이 정중한 사과를 하도록 조치하겠습니다.

실수나 착오로 민원처리가 잘못되었을 경우는 담당공무원의 정중한 해명 및 사과, 교통비(10,000원 상당의 도서상품권 등)등을 보상토록 하겠습니다.

고객 여러분께 부탁드리는 말씀

우리 산림공무원은 고객 여러분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있사오니 아낌없는 성원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모든 고객은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행사하시기 바라며, 만족스런 서비스를 받으신 경우엔 직원들에 칭찬과 격려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의 후손에게 소중한 산림자원과 아름다운 자연 환경을 물려주기 위해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로 산림재해 예방에 앞장서 주실것을 부탁드립니다.

의견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청장실 : ☏ (042) 481 - 4100 ∼ 4102
  • 차장실 : ☏ (042) 481 - 4110 ∼ 4111
  • 법무감사담당관실 : ☏ (042) 481 - 4152,4159
  • 산림청 인터넷 홈페이지(www.forest.go.kr) 전자민원창구, 청장과의 대화, 자유게시판, 부정비리신고센터 어느 곳으로 하셔도 신속히 정중하게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우리 산림청 공무원은 이 헌장을 성실히 이행하여 산림행정의 품질을 높이고 국민만족도를 향상시킬 것을 국민 여러분께 약속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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