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100대명산] 화악산(중봉) - 강원도와 경기도를 가르는 경기도 제 1 고봉

소재지
  • 경기도 가평군 북면, 강원도 화천군 사내면
산높이
  • 1468.3 m
특징 및 선정이유

경기 제1의 고봉으로 애기봉을 거쳐 수덕산까지 약 10㎞의 능선 경관이 뛰어나며 시계가 거의1백㎞에 달하는 등 조망이 좋은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집다리골 자연휴양림이 있으며, 정상에서 중서부지역 대부분의 산을 조망할 수 있음

개관

[경기 제일봉 화악산]
경기도 제일봉으로 경기 동북부와 강원도의 경계를 이루며 솟아있다. 한북정맥의 도마치봉(937m)에서 동남쪽으로 뻗은 산줄기가 석룡산(1155m)을 지나 솟구쳐 이루었고 이후 응봉(1436.3m), 촉대봉(1125m)으로 이어지며 '경기의 알프스'라 불릴 만한 산군을 형성하고있다. 마루금만이 아니라 곁가지까지 정맥으로 본다면 한북정맥 최고봉이다.

양감 있는 덩치에 정상부가 불룩한 장엄한 외관이다. 튼실한 양 어깨에 상고대라도 내려앉으면 아예 성산의 분위기를 풍긴다. 관청리 큰골 입구에서 보면 남릉의 가지 하나 가슴께에서 솟아올라 둔중한 육산 덩어리에 역동성을 부여한다. 정상 군부대 때문에 중봉까지밖에 못 간다는 사실 잊고 한달음에 치오르고 싶어진다.

남쪽 오림계곡에는 승원폭포와 옥녀탕이 있다. 서쪽 조무락골에는 쌍룡폭포와 복호등폭포, 그리고 와폭이 하나 있다. 이만하면 계곡미도 갖춘 셈. 목동에서 합쳐진 두 물은 가평천을 만든다. 흔히 경기 5악의 하나로 치는데 사실은 아니다. 악(岳)자는 들어가있지만 정상이 바위로 되지 않았다. 화악 자리에는 서울의 무악이 들어가야 맞다.

상세정보

경기 5악 중의 으뜸인 화악산(1,468m)은 강원도와 경기도를 가르는 분기점에 우뚝 솟아 있는 산이다. 경기도의 최고봉이다. 화악산을 중심으로 동쪽에 매봉, 서쪽에 중봉이 위치하며 이들을 삼형제봉이라고도 한다. 여기서 발원하는 물은 화악천을 이루며 가평천의 주천이 되어 북한강으로 흘러든다.

정상 주변은 군사지역으로 출입이 금지되어 있어 가까운 곳에서 보는 것으로 만족해야 하는 점이 아쉽다. 지금은 정상 서남쪽 1km 거리에 있는 중봉 산행으로 화악산 정상을 대신하고 있다. 화악산 주능선에 오르면 가평, 춘천 일원을 굽어볼 수 있어 산행의 재미를 더해 준다.

서비스 유형

서비스유형 안내 - 구분, 내용 제공
구분 내용
지역 경기도
계절 여름
테마 계곡 100대 명산
산행기간
산높이 1400m ~ 1500m 미만
난이도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