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100대명산] 팔공산 - 작은 국보급 문화재 전시장

소재지
  • 경상북도 군위군 부계면, 영천시 신녕면, 대구광역시 동구
산높이
  • 1192.3 m
특징 및 선정이유

비로봉(毘盧峰)을 중심으로 하여 동서로 16km에 걸친 능선 경관이 아름다우며 대도시 근교에서는 가장 높은 산으로 도시민에게 휴식처를 제공하고 도립공원으로 지정(1980년)된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동화사(桐華寺), 은해사(銀海寺), 부인사(符仁寺), 송림사(松林寺), 관암사(冠岩寺) 등 불교문화의 성지로 유명.

개관

[삼국통일의 도장, 대구의 진산]
신라의 중악(中岳) 팔공산은 대구산악인의 모산이며 약사신앙의 1번지다.
이름은 대구, 칠곡, 인동(현 구미 인의동 일대), 신녕, 의흥, 영천, 하양, 경산 등 여덟 마을에 걸쳐 있어 붙여졌다. 가산에서 갓바위까지 주릉만 26km다.
기슭에는 파계사, 부인사, 동화사, 은해사, 제2석굴암 등 이름난 절이 많다.

? 최적 탐방 시기 : 사계절 아름다움, 매년 10월 초순경 [달구벌축제]가 열림
? 볼거리 : 관봉석조여래좌상. 장군바위.선본사.약사암.용덕사.용주암.원효암.천성사.불굴사.
봄에는 진달래와 연산홍이 피고 여름에는 울창한 숲과 맑은 물이 있으며, 가을은 전국에서 제일 아름다운 단풍거리가 순환도로를 따라 전개되어 진풍경을 연출하고 있으며, 겨울은 설경과 설화가 아름답게 조화를 이룬다.
? 숲길 명소 : 비로봉(毘盧峰)을 중심으로 하여 동·서로 16km에 걸친 능선 경관이 아름답다.
? 문화재 : 석조여래좌상(갓바위), 장군바위.천성사

상세정보

경북 경산시의 북쪽에 위치한 해발1,192.3m 산이고. 관봉은 852m 봉우리로써 아주 험준한 산은 아니고 보통인은 등산하기에 알맞고 능선부위에 암반이 많은 곳으며, 자연경관이 좋고 관봉에서는 전망도 좋으며. 일년내내 불자신도와 등산객이 가장많은 장소이다.

서비스 유형

서비스유형 안내 - 구분, 내용 제공
구분 내용
지역 대구광역시 , 경상북도
계절
테마 단풍 100대 명산
산행기간 5시간이상
산높이 1100m ~ 1200m 미만
난이도 중급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