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100대명산] 천마산 - 스키장으로, 청소년 심신수련장으로

소재지
  • 경기도 남양주시 오남읍, 화도읍
산높이
  • 810.3 m
특징 및 선정이유

산꼭대기를 중심으로 능선이 사방에 뻗어있어 어느 지점에서나 정상을 볼수 있는 특이한 산세와 식물상이 풍부하여 식물관찰 산행지로 이름나 있는 점 등을 고려하여 선정, 산 남쪽에 천마산스키장이 있음

개관

[석 자만 더 길면 하늘을 만진다]
천마산은 하늘 높이 솟아오른 산세가 빼어난 명산이다. 경춘국도를 타고 서울로 갈 때나 양평 서종면의 북한강변길을 가면서 보면 가히 군계일학이다. 자락의 평내와 마석, 오남리에 아파트숲이 들어차 호젓한 맛은 사라졌지만 본바탕은 어느 산에 대도 꿀리지 않을 만큼 준수하다. 그래 이곳을 지나던 이성계 ""가는 곳마다 청산은 많지만 저건 꼭 푸른 하늘에 홀(笏)을 꽂아놓은 것 같도다. 손이 석 자만 더 길다면 저 끝에서 하늘을 만질 수 있겠다(手長三尺可摩天)""고 읊었다. 천마산이라는 넘치는 이름을 얻게 된 유래다.

정상부는 바위로 되어있지만 자락은 육산이라 봄철 신록과 가을 단풍이 곱다. ""화려한 슬픔""이라고 할 만큼 아름다운 단풍이다. 스키장이 들어섰을 정도로 눈이 많아 겨울에는 설경도 볼 만하다. 거기다 북방식물인 만주바람꽃이 살 만큼 식생이 다양하다.

화도읍의 천마산 심신수련장 입구는 전나무숲이 좋다. 정상 암릉에는 노송이 휘늘어져 잊지 못할 풍경으로 남는다.

상세정보

마석에서 서북쪽으로 4.5km 떨어져 있는 산으로 1983년 군립공원으로 지정되어 휴일이면 많은 사람이 몰리고 있다.

특히 이 곳은 스키장과 청소년 심신수련장 등이 있으며, 산의 형세가 험하지 않고 나무가 울창하여 당일 등산코스로 알맞다. 1990년 11월 1일부터 야영장외 지역에서는 취사가 금지됐다.

서비스 유형

서비스유형 안내 - 구분, 내용 제공
구분 내용
지역 경기도
계절 가을/겨울
테마 가족/산행 100대 명산
산행기간 3시간~3시간30분미만
산높이 800m ~ 900m 미만
난이도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