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농약의 분류는 사용목적에 따라서 분류하는 방법, 작용특성에 따른 분류, 화학적조성에 따른 분류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분류하나 실제로는 사용목적에 따른 분류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다음 화학적 조성에 따른 분류방법 및 제제형태에 따른 분류 방법이 사용되고 있다.

사용목적 및 작용 특성에 따른 분류

살균제
보호살균제

병원균의 포자가 발아하여 식물체 내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약제로 병이 발생하기 전에 작물체에 처리하여 예방을 목적으로 사용되는 것이므로 보호 살균제는 약효 지속기간이 길어야 하며 물리적으로 부착성 및 고착성이 양호하여야 한다. (예 : 석회보르도액 등)

직접살균제

나병원균의 발아, 침입방지는 물론이고 침입한 병원균에 독성을 나타내는 작용을 하는 약제로 치료를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발병 후에도 충분한 방제가 가능하다. (예 : 항생물질 등)

기타

종자나 종묘에 감염된 병원균을 방지하기 위한 종자소독제, 토양중의 병원균을 살멸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토양소독제, 과실의 저장 중 부패를 방지하기 위한 과실 방부제 등으로 분류하며 더욱 세분하여 해충 종류에 따라서 도열병약, 탄저병약 등으로 분류한다.

살충제
소화중독제

해충의 먹이가 되는 식물의 잎에 농약을 살포하여 부착시킴으로써 해충이 먹이와 함께 농약을 소화기관내로 흡수되어 독작용을 나타내게 하는 약제

접촉독제

살포된 약제가 해충의 피부에 접촉되어 체내로 흡입되므로서 독작용을 나타내는 약제를 말하는 것으로 직접 충체에 약제가 직접 접촉되었을 때에는 물론이고 약제가 살포된 장소에 해충이 접촉되어도 살충효과를 나타내는 잔류성 접촉 독제로 구분한다.

침투성살충제

약제를 식물의 잎 또는 뿌리에 처리하면 식물체 내로 흡수 이행되어 식물체 각 부위에 분포시킴으로써 흡즙해충에 독성을 나타내는 약제이다.

유인제

약제를 식물의 잎 또는 뿌리에 처리하면 식물체 내로 흡수 이행되어 식물체 각 부위에 분포시킴으로써 흡즙해충에 독성을 나타내는 약제이다.

기피제

유인제와는 반대로 농작물 또는 저장농산물에 해충이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약제이다.

생물농약

해충의천적(병원균, 바이러스, 기생봉)을이용하여 해충을 방제하는 약제이다. 또한 병원균에 길항하는 미생물도 일종의 생물 농약이다.

불임법

사해충을 불임화시켜 자손의 번식을 못하게 하는 방법이다.

살비제

곤충에는 살충력이 거의 없고 응애류에만 효력을 나타내는 약제이다.

살선충제

선충을 구제하는데 사용하는 약제이다.

제초제

작물이 필요로 하는 양분을 수탈 또는 작물의 생육 환경을 불리하게 하며 작물 생육에 경쟁적 식물인 잡초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약제로 그 작용 특성에 따라서 선택성 제초제, 비선택성 제초제로 구분하고 작용 기작에 따라서 광합성 저해제, 광합성화에 의한 독물생산제, 산화적 인산화 저해제, 식물호르몬 작용저해제, 단백질 합성저해제 등으로도 구분한다. 또한 제초제는 사용하는 시기에 따라서 발아전 처리제, 발아후 처리제로 구분하고 이를 각각 토양처리제 및 경엽처리제라고도 부른다.

식물 생장조정제

식물의 생장을 촉진 또는 억제하거나 개화 촉진, 착색 촉진, 낙과 방지 또는 촉진 등 식물의 생육을 조정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약제이다.

혼합제

사용목적 또는 사용특성이 서로 다른 2종 또는 그 이상의 약제를 혼합하여 하나의 제형으로 만든 약제를 말하는 것으로 병과 해충을 동시에 방제하는 살균 살충제와 2종 또는 그 이상의 병해 또는 해충을 동시에 제거하기 위한 혼합 살균제, 혼합 살충제가 있으며 1년생 및 다년생 잡초를 동시에 방제하는 혼합제초제 등이 있다.

보조제

살균제, 살충제, 살서제, 제초제 등과 같은 농약 주제의 효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약제이다.

  • 전착제 : 농약의 주성분을 병해충이나 식물등에 잘 전착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약제
  • 증량제 : 주성분의 농도를 낮추기 위하여 사용하는 보조제
  • 용제 : 약제의 유효성분을 녹이는데 사용하는 약제
  • 유화제 : 유제의 유화성을 높이는데 사용하는 계면활성제
  • 협력제 : 유효성분의 효력을 증진시킬 목적으로 사용하는 약제

주성분 조성에 따른 분류

유기인계 농약

현재 사용하고 있는 농약 중 가장 많은 종류가 있으며 유기인계 농약의 구조는 인을 중심으로 각종 원자 또는 원자단으로 결합되어 있다.

카바메이트계 농약

카바메이트계 농약은 카바민산과 아민의 반응에 의하여 얻어지는 화합물로서주로 살충제로 사용되나 일부 제초제로 개발된 것도 있다.

유기 염소계 농약

화합물의 분자구조 내에 염소 원자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농약으로 BHC나 알드린과 같이 환상 구조를 가지는 것과 디디티와 같이 디페닐 구조를 가지는 화합물로 나누어진다.

유황계 농약

유황계 농약은 석회유황합제나 유황수화제와 같이 무기 유황화합물과 마네브, 자네브 등과 같은 유기 유황화합물로 크게 나누며 대부분 살균제이다.

동계 농약

동 화합물 농약은 석회보르도액, 동수화제 등과 같이 무기동제와 옥신쿠페, 쿠페하이드록시퀴노린 등과 같은 유기동제로 구분하며 주로 살균제로 사용된다.

유기비소계 농약

일반 구조는 R은 방향족 또는 지방족 기이며 X는 염소, 산소, 유황 등으로 되어 있다. 유기비소계 농약 중 현재 우리나라에서 사용 중인 농약은 네오아진 하나 뿐이다.

항생 물질계 농약

미생물이 분비하는 물질을 이용하는 것으로 주로 살균제로 사용된다. 항생물질에는 항세균성, 항곰팡이성 및 항바이러스성 미생물로 구분하나 항바이러스성 미생물질은 아직 농약으로 실용화된 것이 없다.

피레스로이드계 농약

제충국의 살충성분인 피레스린의 근연 화합물로서 주로 살충제로 사용된다.

페녹시계 농약

이사디, 엠씨피에이 등과 같이 분자구조내 페녹시기를 함유하고 있는 농약을 말하는 것으로 주로 제초제로 사용되나 이사오 티피와 같이 식물 생장조정제로도 이용된다.

트리아진계 농약

분자구조내에 질소를 3개 가지는 트리아진 골격을 함유하는 화합물로서 주로 제초제로 사용되나 다이렌과 같은 살균제도 있다.

요소계 농약

리누론, 디우론 등과 같이 분자구조 내에 요소 골격을 가지는 화합물로서 대부분 제초제로 사용되고 있다.

기타 농약

이상 기술한 종류 외에 유기수은계, 유기니켈계, 유기주석계 등의 유기 금속화합물과 퀴노린계, 페놀계, 디나이트로아니린계, 나이트릴계, 아마이드계등 각종 유기화합농약이 있다.

농약 형태에 따른 분류

유제

농약의 주제를 용제에 녹여 계면활성제를 유화제로 첨가하여 제제한 것으로 다른 제형에 비하여 제제가 간단하다. 수화제에 비하여 살포용 약액 조제가 편리할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수화제나 다른 제형보다 약효가 우수하고 확실하다는 장점이 있다.

수화제 및 수용제

수화제는 물이 녹지 않는 원제를 화이트카본, 중량제 및 계면활성제와 혼합, 분쇄한 제제로 물에 희석하면 유효성분의 입자가 물에 고루 분산하여 현탁액이 된다. 주제가 수용성이고 첨가하는 중량제가 유안이나 망초, 설탕과 같이 수용성인 물질을 사용하여 조제한 살포액이 투명한 용액으로 되는 경우에는 수화제와 구분하여 수용제라 한다.

분제

주제를 중량제, 물리성 개량제, 분해방지제 등과 균일하게 혼합, 분쇄하여제제한 것을 말한다. 분제는 그 조성의 대부분을 중량제가 차지하고 있으므로 분제의 품질은 중량제의 이화학적 성질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입제

입제는 주제에 중량제, 점결제, 계면활성제를 혼합하여 입상으로 되어 있는 약제이다.

액제

주제가 수용성으로서 가수분해의 우려가 없는 경우에 주제를 물에 녹여 계면활성제나 동결방지제를 첨가하여 제제한다.

액상수화제

주제가 고체로서 물이나 용제에 잘 녹지 않는 것을 액상의 형태로 제제하는 것으로 분쇄하지 않은 주제를 물에 분산시켜 현탁하여 제제한다.

미립제

미립제의 제제는 입제의 제조 방법과 같으나 입자의 크기가 일반적으로 입제보다 작다. 미립제의 입도 범위는 62∼219㎛로 그 범위가 매우 좁다.

DL분제

DL분제는 분제의 일종이나 10㎛이하의 미립자를 최소한의 중량제와 응집제를 가하여 살포된 미립자를 대기 중에서 응집시켜 약제의 표류, 비산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발된 새로운 제형으로 일반 분제와 구분하여 DL분제라 한다.

훈증제

훈증제는 비점이 낮은 농약의 주제를 액상, 고상 또는 압축가스상으로 용기에 충진한 것으로 용기를 열 때 대기 중으로 기화 되어 병해충에 독작용을 일으키는 제형이다.

정제

분제와 수화제와 같이 제제한 농약을 일정한 크기로 만든 것을 말하며 주로 저장 곡물의 해충 방제용으로 사용되는 것으로 실내에서 가스화 되어 독작용을 나타낸다.

기타

이상 여러 가지 제형 외에 농약의 주제를 일정한 용기 내에 가압, 충진한 연무제, 농약을 풀과 같이 만든 도포제, 농약의 주제와 발연제를 혼합 제제한 훈연제 등이 있으며 또한 농약 사용자의 안전을 위하여 캡슐에 넣어 사용하는 캡슐제 등이 있다. 또한 요즘에 새로운 제형으로 현탁제, 미탁제, 분산성액제, 입상수화제 등 다양한 제제로 출시되고 있는 실정이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8/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