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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의 기후변화

산림의 역할
목표

기후변화를 막는 산림의 역할에 대해서 안다.

기본자료
  • 산림생태계
    • 식물은 광합성을 통하여 온난화의 주요 원인인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 과정에서 나무와 토양에 탄소를 저장하며, 저장된 탄소는 다시 식물의 호흡이나 유기물의 분해를 통하여 대기 중으로 방출됨
    • 숲속의 식물은 잎으로 햇빛과 빗물이 지표면에 직접 도달하지 않도록 걸러주고 식물은 광합성 작용과 증산작용을 통해 토양의 물을 대기 중으로 내보냄
  • 탄소의 배출과 흡수
    • 1990년대에 전 세계는 화석연료 사용으로 매년 63억톤의 탄소를 배출하였고, 산림 훼손으로 16억톤의 탄소를 배출한 반면에, 산림에서의 생장으로 30억톤의 탄소를 흡수하여. 현재 산림생태계에 저장되어 있는 탄소량은 5,500억톤 정도임
    • 매년 대기와 교환되는 광합성량은 1,200억 탄소톤으로 저장량의 22% 정도가 교환되고 있는 사실로도 산림생태계가 지구탄소순환에 있어 매우 중요하고 민감한 작용을 함
    • 산림은 온실가스를 흡수/저장하고 다시 배출하는 과정으로 지구 기후시스템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지구의 물순환 과정도 조절함으로써 에너지 분배에 영향을 미치고 결국 지구의 기후상태에 영향을 미침
  • 탄소저장소로서의 숲
    • 산림생태계의 주요 탄소저장고는 나무와 토양이기 때문에 산림을 어떻게 관리하고 가꾸고 보전하느냐에 따라 지구온난화는 달라질 수 있음
    • 즉, 숲을 잘 가꾸고 보전하면 나무와 토양에 더 많은 탄소를 저장할 수 있으나 숲이 훼손되거나 온난화로 온도가 높아지면 나무와 토양에 있는 탄소가 대기 중으로 배출됨
    • 지구온난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선 산림의 훼손 및 타 용도로의 변경을 억제하고 훼손된 산림생태계는 복원하며 산불, 산사태와 같은 산림재해는 예방해야 함

<자료 출처 : 기후변화와 산림(2008)>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 - 식물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배출하는 것을 안다.
  • - 식물의 광합성 원리를 안다.
중학교 과학
  • - 기후변화에 관련된 기체의 배출과정을 안다.
고등학교 지구과학
  • - 산림파괴의 원인과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한 산림 보호정책을 안다.
보조자료와 사진
식물 광합성의 조직도 - 6CO<sub>2</sub> + 6H<sub>2</sub>O  C<sub>6</sub>H<sub>12</sub>O<sub>6</sub> + 6O<sub>2</sub> - 사진출처 : 기후변화와 산림(2008). http://carbon.kfri.go.kr/
유의사항
  • 식물은 낮에는 호흡량보다 광합성량이 많아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며, 밤에는 광합성량보다 호흡량이 많아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점을 지도하여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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