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목재의 구조와 성질

목재의 다양한 구조와 성질을 통하여 목재를 이해한다.
우리나라 목재소비는 경제 발전에 따른 산업의 발달로 다양한 형태의 목재품 수요가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왔다. 이에 따라 목재의 중요성이 부각 되었다. 이에따라 목재의 구조와 성질의 이해를 통해 좀더 다양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목재의 대한 이해는 숲과 나무를 후손에게 온전히 물려주는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목재의 화학적 조성

목재의 원소 조성은 아래 첫번째 사진 <목재의 원소조성>에서 보눈 것처럼 탄소 약 50%, 수소 약 6%이고 나머지의 대부분은 산소이며 기타 질소, 무기질인 회분등이 1% 이하를 점하고 있다. 목재의 화학 성분은 크게 주성분과 부성분으로 구분할 수 있다. 주성분은 셀룰로오스, 헤미셀룰로오스, 리그닌 등으로서 그 양은 수종이나 생육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아래 두번째 사진 <목재의 화학적 조성>에서와 같이 침엽수재는 대략 셀룰로오스 40~50%, 헤미셀룰로오스 11~20%, 리그닌 27~30%이고, 활엽수재는 대략 셀룰로오스 45~50%, 헤미셀룰로오스 15~20%, 리그닌 20~25% 이다. 이들 성분은 세포벽과 세포간층을 구성하는 물질이며 목재의 형성에 직접 관여하는 물질이다.

목재의 횡단면을 보면, 나무의 축방향으로 평행하게 길게 배열된 수많은 셀룰로오스가 리그닌이라는 아주 강력한 자연 접착물질로 접착되어 있다. 철근 콘크리트 복합재와 비교하여 설명하면, 섬유소는 철근에 해당하고, 헤미셀룰로오스는 자갈, 리그닌은 시멘트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 주성분은 모두 수종에 90%이상 다량으로 존재한다. 부성분인 수지, 정유, 유지, 타닌 등의 추출물과 무기물 등을 포함하면 그 양은 10% 이하이다. 이 성분의 대부분이 세포내강 혹은 특수한 조직에 존재하는 물질로서 수목의 생리작용에 관여하며, 부성분의 종류와 양은 수종에 따라 차이가 크며 특정의 수종과 부위에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3.8/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