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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기능과 순환

숲의 물질 순환
목표

숲에서 일어나는 질소와 물의 순환에 대해 안다.

기본자료
  • 질소의 순환
    • 질소는 생물의 몸을 구성하는 단백질, 핵산 등의 중요한 성분이며 대기를 구성하는 기체의 약 78%에 해당함
      • 대부분의 생물은 이 질소를 직접 이용할 수 없으며, 대기 중의 질소는 질소 고정 세균에 의해 암모늄태질소로 고정되거나 번개 등 공중 방전으로 산화질소를 형성한 후 빗물에 녹아 땅 속으로 들어가서 질산태질소가 됨
      • 암모늄태질소와 질산태질소는 녹색 식물의 질소동화작용으로 단백질과 같은 유기 질소 화합물이 되며, 이것을 동물이 먹고 먹이사슬을 따라 이동함
      • 유기 질소 화합물은 생물의 사체나 배설물이 분해자에 의해 분해되면서 암모니아가 되는데 대부분의 식물은 이 암모니아를 직접 이용할 수 없고 세균이 암모늄태질소(NH4+)나 질산태질소(NO3N)로 만들고 나면 흡수하여다시 사용함
  • 물의 순환
    • 생물체의 대부분은 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물은 생명의 기반이 될 뿐만 아니라 많은 생물이 살아가고 있는 강, 호수, 바다와 같은 서식처를 제공
    • 강이나 바다의 물은 태양열에 의해 증발되어 구름이 되고, 이것은 다시 비, 눈, 이슬, 서리 등이 되어 지상으로 떨어지며, 생물이 취한 물은 체액의 성분으로 이용되거나 식물의 광합성에 쓰이고 호흡에 의해 생긴 물은 식물의 경우에는 증산을 통해, 동물의 경우에는 호흡을 통해 대기 중으로 나가게 됨
    • 동물은 배설물로도 수분을 자연계로 되돌려 보내는데 이 모두가 다시 구름이 되어 순환함

<자료출처 : 생명의숲 숲해설가 교재편찬팀(2005). 숲해설 아카데미, 현암사>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과학
  • - 물방울의 여행
중학교 과학
  • - 숲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물질의 순환에 대해 알아본다.
고등학교 과학, 생물
  • - 숲의 물질 순환과 생태계의 안정에 대해 알아보고 숲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본다.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숲의 질소 순환과 물 순환모형 - 사진출처 : 생명의 숲 숲해설가 교재편찬팀(2005), 숲해설 아카데미, 현암사
숲의 질소 순환
  • 공기중의 질소 → 번개 등으로 인한 공중 방전비에 녹음 → 질산태질소(NO3 N)
  • 배설물, 시체 → 분해자의 작용으로 분해 → 토양 유기물 → 질산화 작용 → 암모늄태질소(NH4 N)
물 순환모형
  • 비, 눈, 이슬, 서리, 수증기 → 광합성, 동물들의 호흡 → 증산작용 → 공기중의 수증기ㄴ
유의사항
  • 나무가 자라는 데 필요한 요소 중 질소의 중요성을 학생들에게 인지시킨 후 질소의 순환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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