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숲의 기능과 순환

숲과 물의 순환
목표

산림을 통한 물의 순환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한다.

기본자료
  • 식물체나 낙엽층에서의 증발을 통해 대기로 귀환
    • 증발을 통해 대기로 귀환
      • 비가 오게 되면 나무의 잎이나 가지에 붙어 있던 물 중 일부는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증발하여 대기로 돌아가게 됨
    • 낙엽층에서의 물의 흡수 및 증발
      • 비가 오면 마른 수건이 물을 흡수하는 것처럼 말라 있는 낙엽층에서 빗물을 흡수 보유하게 됨
      • 낙엽층이 흡수하게 되는 빗물의 양은 보통 낙엽 말린 무게의 2~3배 정도의 많은 양의 물을 흡착 보유하게 되며, 이 후에 증발을 통해 일부가 다시 대기로 돌아감
    • 토양에 흡수된 물의 증발
      • 토양입자 표면의 정전기적인 인력과 물분자간의 응집력에 의해 토양입자는 물을 흡인하게 되는데 토양 내 물은 지역간에 이러한 장력의 차이에 의해 이동함
      • 이렇게 토양에 흡수된 물은 후에 증발을 통해 일부가 대기로 돌아감
    • 토양에 흡수된 물의 증산
      • 토양 내에 있던 물은 뿌리에 흡수되었다가 식물체에 쓰이거나 또는 나무 잎의 기공 등을 통하여 대기 중으로 증산하게 됨
  • 유거수와 배수에 의한 계곡 및 하천으로의 이동
    • 유거수 발생
      • 토양의 구조와 견밀도가 매우 나쁜 곳에서는 투수성이 나쁘고 표층토보다 심토에서 물의 투수는 매우 어려움으로 인해서 토양표면 위에는 흐르는 물, 즉 유거수가 발생되며 토양에 흡수되지 않고 지표로 흘러서 가까운 계곡이나 하천으로 이동하게 됨
    • 토양 내 물의 이동
      • 비가 계속 되면 토양의 공극에 물이 전부 채워지게 되며 계속적으로 표층에서 유입되는 물은 토양이 끝나는 지점, 즉 암석이나 약간의 풍화는 되었지만 단단하여 물이 더 이상 침투하지 못하는 지점에서 경사를 따라서 이동하여 산지의 계곡부 등으로 빠져나가게 됨

<자료 출처 : 이성필(2003). 숲과 물 그리고 문화, 수문출판사 p.114~117>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물을 먹는 산림의 모습을 생각해 본다.
  • - 비온 뒤에 산림의 모습은 어떨지 알아본다.
초등고학년 과학
  • - 물의 특징과 식물이 살아갈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본다.
  • - 건강한 숲과 그렇지 않은 숲에서의 물의 이동 비교
중학교 과학, 사회
  • - 물이 순환하는데 산림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 - 사막의 물 순환과 열대우림의 물 순환의 차이를 알아본다.
고등학교 과학
  • - 물의 이화학적 반응에 의한 산림토양의 풍화의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 - 산림 토양(부식토)의 물의 함수 관계를 안다.
  • - 산림이 가지고 있는 증발산 특성이 가져오는 효과에 대해 안다.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물의 순환(좌), 기후변화(우)
유의사항
  • 전체적인 물 순환고리를 그림이나 도표를 통해 설명한다.
  • 숲 토양이 물을 흡수하는 것과 비가 오면 운동장에 물이 흐르는 것을 비교하면서 숲 토양이 흡수성이 좋다는 것을 설명한다.
  • 비가 계속됨으로써 공극을 다 채우게 되면 장력이 없어지게 되고, 물이 토양 밖으로 나오게 되는 현상을 스펀지를 이용하여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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