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상수원 2011.6 국립수목원 웹진
메인홈으로 이전호 보기
수목원 최근소식
국립수목원에서 전해드리는 최근 소식
국립수목원 어린이날 무료 개방
국립수목원 어린이날 무료 개방 이미지1 국립수목원 어린이날 무료 개방 이미지2
제 89회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국립수목원은 무료개방을 실시하였다.
방문객을 위한 다양한 체험행사와 숲해설 프로그램, 연구시설인 열대자원연구센터를 특별개방 하여 수목원의 또 다른 모습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였다.
체험행사로는 천연염색하기, 목재로 가구만들기와 연구의 일부분을 소개하는 산림생물표본관찰회, 종자관찰체험 그리고 미니화분에 허브식물 심기 등이 이루어졌다.
각 체험활동을 한 후 식물스템프를 날인한 관람객에게 국립수목원에서 준비한 식물세밀화 포스터를 기념품으로 증정하였다. 국립수목원 관계자는 “어린이들이 체험활동을 통해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전나무 숲길과 연계한 산림동물원 개방
전나무 숲길과 연계한 산림동물원 개방 이미지1 전나무 숲길과 연계한 산림동물원 개방 이미지2
국립수목원은 관람객의 안전과 산림동물의 번식 등을 고려해 동절기 동안 개방하지 않았던 전나무숲길과 연계하여 산림동물원을 5월 16일부터 11월 15일까지 (10:00~16:00, 관람인원 제한 없음) 개방한다. 약 80년 이상의 수령을 자랑하는 잘 가꾸어진 전나무숲길을 산책하는 동안 관람객들은 수목원 전시원과는 또 다른 자연을 체험할 수 있다. 산림동물원은 백두산호랑이 반달가슴곰, 늑대 등 포유류 8종과 독수리, 수리부엉이, 황조롱이, 원앙 등 조류 6종 등 총 14종의 산림동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침엽수원에서부터 연결되는 전나무숲길에서 산림동물원까지(2km길이) 약 1시간 30분정도 소요되는 숲길 산책코스는 피톤치드의 방출로 삼림욕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국립수목원,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정원 개원
국립수목원,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정원 개원 
  이미지1 국립수목원, 어린이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정원 개원 
  이미지2
국립수목원은 5월 24일(화) SK그룹의 사회공헌사업으로 새롭게 조성된 어린이정원을 개원하였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춘 어린이정원은 사전에 어린이를 대상으로 공간구성, 시설, 프로그램에 관한 설문을 조사한 결과를 반영하여 야생화원, 한뼘정원 등 14개의 소주제원으로 구성하였다. 나무, 새 그리고 곤충 등을 친구 삼아 숲에서 자연생태계를 체험하고, 발견, 자연탐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에듀테인먼트 공간으로 조성되었다.
국립수목원장(김용하)은 개원식 인사에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어린이정원을 활용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임을 밝혔고, SK임업 사장(박인규)은 어린이가 거목으로 자라는데 이 어린이정원이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운영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제5회 우리식물 바로알기 경연대회 개최
제5회 우리식물 바로알기 경연대회 개최  이미지1 제5회 우리식물 바로알기 경연대회 개최   이미지2
국립수목원은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제 생물들의 모습을 관찰하면서 더불어 자연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한국식물원수목원협회와 공동으로「제 5회 우리식물 바로알기 경연대회」를 2011년 5월 28일(토)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국립수목원에서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본 행사는 개인부문에서는 본선에 올라온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우리식물 이름 알아 맞히기 퀴즈’, 단체부문에서는 3인이 한팀이 되어 참가하는 ‘도전그린벨’ 그리고 일반관람객까지 참여할 수 있는 ‘우리식물 OX퀴즈’가 진행되었다. 산림청장상은 홍천남산초 한의표 어린이, 국립수목원상은 홍천남산초 신희주 어린이가 수상하였다. 이 밖에 식물 페이스페인팅, 식물이름게임, 다트게임, 녹색메시지 나무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