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 국립수목원 웹진
메인홈으로 이전호 보기
수목원 최근소식
국립수목원에서 전해드리는 최근 소식

아시아 희귀 난초과 식물의 보전과 지속 가능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개최

아시아 희귀 난초과 식물의 보전과 지속 가능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개최 이미지1 아시아 희귀 난초과 식물의 보전과 지속 가능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개최 이미지2
국립수목원은 ‘아시아지역 희귀 난초 식물의 보전과 지속 가능한 이용을 위한 문제점 제시와 해결방안을 논의하고자 국제 심포지엄을 12월 8일과 9일 이틀간에 국립수목원 시청각실에서 개최하였다.
약 150여명이 참석한 본 심포지엄에서는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 미얀마, 타이완, 한국 등 7개국의 연구자들이 참석하여 각국의 난 식물 다양성, 분류, 보전연구, 종자발아 및 공생균류 등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또한 모든 참가자들이 토론을 통해 사라져가는 희귀 난초식물의 보전과 지속적인 활용을 위한 공동 대안을 마련하였다. 이번 심포지엄을 계기로 국립수목원은 국제공동연구 네트워크를 활발하게 유지할 계획이다.

IUCN, 난과식물 전문가 그룹(OSG) 동아시아 지역 회의

IUCN, 난과식물 전문가 그룹(OSG) 동아시아 지역 회의 이미지1 IUCN, 난과식물 전문가 그룹(OSG) 동아시아 지역 회의 이미지2
국립수목원은 12월 8일 개최된 「아시아 희귀 난초과 식물의 보전과 지속 가능을 위한 국제 심포지엄」 후 중국, 일본, 말레이시아, 인도, 미얀마, 타이완, 한국 등 7개국 13명은 IUCN OSG 회의를 국립수목원 회의실에서 12월 9일 오후 4시 30분부터 한 시간 동안 진행하였다.
토의된 내용으로는 1), IUCN, OSG, 아시아지역 분과위원설립, 2) 아시아지역 의장에 Dr. Luo Yi-bo 선출, 3) 각국에 1-2명의 위원 추천(추후), 4) 아시아지역 난과 정보를 제공하는 웹사이트 구축 건의, 5) 각국은 난과식물 목록을 제공하고 보호범위제시(국가단위 또는 협회 단위 등)등이 논의되었다.

GSPC (세계식물보전전략) 적용에 따른 수목원 평가기준 개발 워크숍 개최

GSPC (세계식물보전전략) 적용에 따른 수목원 평가기준 개발 워크숍 개최 이미지1 GSPC (세계식물보전전략) 적용에 따른 수목원 평가기준 개발 워크숍 개최 이미지2
국립수목원은 12월 6일 대구수목원 교육관에서 GSPC에 따른 수목원 평가기준 개발 연구의 결과를 발표하고 추가적인 의견을 효과적으로 수렴하기 위하여 공·사립·학교수목원 및 관련학계 관계자를 대상으로「GSPC (세계식물보전전략) 적용에 따른 수목원 평가기준 개발」을 주제로 하는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GSPC 적용의 필요성과 GSPC의 운영 및 관리사례, 국내 GSPC 현황 및 적용 가능한 Target 설정, GSPC를 이용한 수목원 평가기준 적용방안 등에 관하여 발표하였다.

  ‘내 젊은 날의 숲 - 꽃그림’ 전시회 개최

‘내 젊은 날의 숲 - 꽃그림’ 전시회 개최 이미지1 ‘내 젊은 날의 숲 - 꽃그림’ 전시회 개최 이미지2
국립수목원은 12월 14일부터 30일까지 산림박물관 특별전시실에서 「내 젊은 날의 숲-꽃그림」이란 주제로 식물세밀화 70여점을 전시하였다. 우리식물의 아름다움을 통한 생물다양성을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개최되는 이번 전시회는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강아지풀, 여뀌 등과 점차 주변에서 사라져가는 희귀식물 대흥란, 홍만병초 등을 전시작품으로 전시하였다.
전시회 테이프 커팅식에는 국립수목원장, 전시교육과장, 세밀화 작자, 관람객 대표 등 명이 참석하였다.
국립수목원소식지 WEB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