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홈으로

이전호 보기

국립수목원소식지 Webzine

 세계식물원탐방
3 2014  세계식물원탐방
최우경 / 전시교육과 석사후연구원
  • 삭막한 황무지에서 아름다운 정원으로, 하이드 홀 정원 (RHS Garden, Hyde Hall)
    • 런

      던에서 동북쪽 템스강 하구의 Essex지역에 위치한 '하이드 홀 정원'은 왕립원예학회(Royale Horticultural society : RHS)에 소속된 4개의 정원 중 하나이다. (RSH 소속 정원 : Hyde Hall, Wisely, Harlow corr, Rosemoor) 하이드 홀 정원은 1955년에 로빈슨 부부가 황무지나 다름없는 땅을 구입해 40년에 이르는 긴 세월동안 아름다운 정원으로 탈바꿈 해놓은 곳으로 RHS에 1993년 기증된 정원이다.
      이 곳은 로빈슨부부가 구입할 당시 바람이 많이 부는 언덕에 위치한 농장이었다. 삭막한 이곳에서는 낡은 집과 불과 6그루의 나무들만이 자리하고 있었다고 한다. 오랫동안 농장으로 사용되기는 했지만 온갖 종류의 쓰레기들이 쌓여져 있던 곳을 로빈슨부부는 60그루의 나무를 이용해 정원의 기본적인 틀을 만들면서 정원의 초석을 다졌다. 이곳을 정원으로 조성할 때만 하더라도 누구도 아름다운 정원으로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고 한다.
      Hyde Hall이 위치한 Essex지역은 연간 강수량이 영국에서 가장 낮을 정도로 비가 적게 오고 건조한 지역이다. 강수량이 적은 지역 특성상, 이곳의 대표적인 정원이라 할 수 있는 드라이 정원(Dry Garden)이 조성되어 있으며 그 외에 다년생 초본을 이용한 보더정원(Border Garden)과 야채들을 기르는 키친정원(Kitchen Garden), 다양한 품종의 장미들이 전시되어 있는 장미정원(Rose Garden), 바람이 많은 지역을 활용한 바람의 언덕 정원 등이 위치해 있다.
      이 곳은 방문하는 방문객들을 위해 정원의 장미가 만개 할 때 로즈 선데이(Rose Sunday)를 정해 장미에 대한 투어를 제공하기도 하고 작은 규모이기는 하지만 RHS 하이드 홀 플라워쇼를 개최하는 등 여러 가지 이벤트 프로그램들이 있다.

      하이드 홀 정원 입구, 입구에 위치한 토피어리
      입구에는 매표소, 가든센터, 서점, 레스토랑, 카페, 기념품 코너가 위치해 있어 방문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다.
      레스토랑 전경, 레스토랑 벽면의 장미덩굴
      이 건물은 예전 농장이었을 당시 헛간으로 쓰였던 곳을 오늘날 레스토랑으로 개조한 것으로 정원의 키친가든에서 나오는 유기농 야채를 이용한 요리를 선보임으로서 많은 방문객들의 이용을 유도하고 있었다.
      드라이가든 전경
      지난해 가을날 방문한 드라이 가든은 여러종류의 사초류와 다양한 수종들이 조화를 이룸으로서 화초가 주가 아닌 사초류 등의 다른 식물들의 질감과 색깔등을 제대로 느낄 수 있었다. 이곳에는 730여종의 식물들이 식재되어 있으며 이 식물들은 건조와 추위에 강한식물들로 지형과 주변 풍광을 감안하여 모든 식물의 식재가 이루어졌다고 한다. 바람이 많은 곳답게 바람을 맞으며 춤을 추는 사초들과 다른 식물들의 모습도 하나의 볼거리였다. 이곳을 만들었던 로빈슨 부부가 이러한 정원의 모습도 감안해서 설계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Kitchen Garden과 아이들의 가드닝 프로그램을 위한 공간
      하이드 홀 정원은 아이들을 위한 정원관찰 교육을 하는 공간으로 많이 쓰이고 있으며 식물재배에 대한 노하우를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어 지역사회와 돈독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팜하우스(Farm house) 전경
      팜하우스안에는 사무실과 도서관이 위치해 있으며 도서관은 모든 정원방문객과 원예에 관심이 있는 모든 사람들이 이용 할 수 있다. 실용적인 원예방법, 가든디자인, 가든역사 등에 관한 책을 보유하고 있다.
      하이드 홀 정원
국립수목원소식지 WEB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