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 국립수목원 웹진
메인홈으로 이전호 보기
테마기획
  • 신준환 원장과의 만남
  • 12월의 열대식물
  • 국립수목원 연수생활기
2012년 연수생들의 국립수목원 연수생활기
어

느덧 수목원에 찬바람이 불어와 풀과 나무들도 휴식을 취하는 겨울이 찾아왔고, 2012년의 연수기간도 갈무리할 시간이 다가왔다. 우리 연수생들은 국립수목원에서 다양한 업무을 통해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결고 짧지 않은 기간이었던 10개월 동안 우리 연수생들이 어떤 일들을 해왔는지 '국립수목원의 연수기'를 통해 소개한다

전시원관리
먼저 우리들은 난대온실, 수생식물원, 백합원, 양치식물원, 희귀특산원 등 전시원의 식물들을 관리하였다. 식물 식재, 잡초 제거, 관수, 월동준비 등 전시원의 식물들이 건강하게 생육할 수 있도록 세심한 주의를 기울였다. 이를 통하여 각각의 식물특성에 관하여 공부할 수 있었다. 특히, 백합원과 어린이 정원의 일정 부분을 연수생들이 직접 리모델링을 하여 직접 설계하고 시공하는 매우 뜻깊은 경험이 되었다.
전시원관리
가드너실습
책으로만 공부했던 가드너로서 필요로 하는 다양한 기술들을 전기톱 실습, 말채나무, 소나무 등 다양한 수종 전지·전정, 나무분 뜨기, 종자 심기 및 관찰, 나무 식재, 국화 순 따기 및 삽목, 식물 뿌리 다듬기, 배수로 구조 이해, 분경 만들기, 소정원 만들기 등을 통해 체득하였다.
가드너 실습
다양한 행사 참여
국립수목원이 주관하는 각종 행사들뿐만 아니라 외부기관에서 열리는 다양한 행사들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어린이날 행사, 향산 현신규 박사 탄신 100주년 기념식 및 국제 심포지엄, 제22회 수목원·식물원 운영 전문화 워크숍 등 다양한 symposium과 colloquium 등에 참여하여 견문을 넓혔다. 특히, 국립수목원에서 주관한 제1회 생활정원 공모전에 참가하여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다양한 행사 참여
수목원 내 전시회 준비
국립수목원에는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주제의 전시회가 열리고 있다. 양치식물전시회, 수생식물 전시회, 국화전시회, 식물교실 전시회, 제11회 산의 날 행사 등 전시회를 위한 준비 작업에 참여하였다.
수목원 내 전시회 준비
국내 수목원 견학
천리포수목원, 아침고요수목원, 평강식물원, 물향기수목원, 한택식물원, 황학산 수목원 등 주요 공사립수목원을 견학하여 선진지 현장을 관찰하고 공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수목원 시스템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국내 수목원 견학
우리는 국립수목원 연수생 정유정, 권순재, 전순기, 배혜림, 윤선모연수기간 동안의 수목원에서의 경험은 우리들 앞으로의 인 생 전체에 새로운 변화의 물줄기가 되어 흐를 것이다. 그 물줄기는 흐르고 흘러 자연을 사랑하고 아끼는 마음을 촉촉이 적셔 인간과 식물, 모든 생명체가 함께 어울려 살아가는데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수목원 구석구석에 서려 있는 땀과 추억들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큰 배움을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아낌없는 애정으로 보살펴주시고 이끌어 주신 수목원의 모든 선생님들과 박사님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
국립수목원소식지 WEBZI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