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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생태계

숲의 먹이그물
목표

숲생태계의 안정은 먹이 사슬의 다양성에 의한 먹이 그물의 형성에 있음을 알 수 있다.

기본자료
  • 먹이 사슬
    • 동물과 식물은 어느 것이나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데 이런 관계를 먹이사슬이라고 함
    • 생태계 내의 에너지는 끊임없이 이동하고 있으며, 생태계 내의 에너지 이동을 생물의 역할에 따라 분류하기도 하는데 생산자로부터 소비자에게로 이어지는 단계를 영양단계라고 함
  • 영양 단계
    • 1차 영양단계 : 광합성을 통하여 빛에너지를 고정시키는 생산자
    • 2차 영양단계 : 생태계에서 가장 풍부한 식물을 먹이로 취하는 생물체인 초식 동물
    • 3차 영양단계 : 초식 동물을 먹이로 취하는 동물인 육식 동물
    • 4차 영양단계 : 육식동물 가운데 다른 육식 동물을 먹이로 취하는 동물체
  • 복잡한 먹이 그물
    • 숲생태계 내에서 서로 먹고 먹히는 관계가 매우 복잡하게 얽혀 있어 제1차 소비자, 제2차 소비자 및 제3차 소비자의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도 있음
    • 사람, 곰, 쥐 등과 같은 동물은 잡식성으로서 제1·2차 및 제3차 소비자가 되기도 하며, 많은 육식동물은 초식동물이나 다른 육식동물을 먹어 제3차 또는 제4차 소비자가 되기도 함
    • 분해자는 먹이 그물에서 각종 유기 물질을 분해하여 영양 염류의 순환을 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분해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물질 중 자신에게 필요한 양분만을 흡수
  • 영양 단계
    • 생태계의 균형도 스프링과 같이 어느 정도의 외부적인 충격이 가해지더라도 조금 지나면 다시 원래의 균형을 되찾음
    • 그러나 심한 충격, 예를 들어 환경오염이 심해서 생태계의 균형이 깨지게 되면 원상회복이 어렵게 되거나 회복시키는 데 엄청난 비용과 시간이 필요하게 됨
    • 1940년대 인도네시아의 보르네오 섬에서 고양이가 전멸한 적이 있었음
      • 바퀴를 박멸하기 위하여 섬 전역에 살충제인 DDT를 무제한 살포하였음
      • 바퀴를 박멸시키는 데는 성공하였지만, DDT에 중독된 바퀴를 잡아먹는 고양이는 죽게 되었으며, 그 후 얼마 가지 않아 보르네오 섬에서는 쥐가 극성을 부리게 되었음
      • 그 이유는 먹이 사슬의 파괴로 인하여 고양이의 수가 감소한 것이 주된 원인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음

<자료 출처 : 고등학교 교육인적자원부(2004). 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동물과 식물의 먹고 먹히는 관계
초등고학년 과학
  • - 먹이 연쇄, 먹이 그물, 생태계 평형 알기
중학교 과학
  • -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의 관계
고등학교 생물
  • - 먹이 그물과 생태 다양성, 그리고 건강한 생태계의 관계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숲의 올바른 피라미드형 먹이 사슬(좌)과 먹이 사슬의 파괴로 인한 그물형 먹이 사슬 모형(우) - 사진출처 : 고등학교 교육인적자원부(2004), 고등학교 숲과 인간, 교육인적자원부
숲의 먹이 사슬

생산자(녹색 식물) → 제1차 소비자(초식 동물) → 제2차 소비자(작은 육식 동물) → 제3차 소비자(큰 육식 동물)

먹이 그물 모형
  • 나무열매 → 다람쥐, 때까치 → 매
  • 낙엽 → 지렁이 → 메뚜기, 개구리, 쥐 → 뱀 → 부엉이, 족제비
  • 낙엽 → 두더쥐 → 부엉이
  • 잎·열매 → 쥐 → 족제비 → 부엉이
  • 나무 → 곤충 → 딱다구리 → 부엉이
  • 곤충 → 거미 → 박새 → 부엉이
유의사항
  • 먹이 사슬에서 먹이 그물로 이해의 개념을 넓혀 가도록 한다. 먹이 사슬 상에서만 본다면 1차소비자, 2차 소비자 등의 관계가 모호해 지는 경우가 있다.
  • 다양한 먹이 사슬이 모여서 먹이 그물을 이루게 되는데 그것이 다양할수록 건강한 생태계가 이루어 짐을 알려 준다.
  • 다양한 생태계를 이루게 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식처가 있어야 함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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