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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림생태계

세계의 산림분포
목표
  • 세계의 산림분포를 알고 세계의 산림이 감소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산림의 변화를 안다.
기본자료
  • 세계의 수림대
    • 산림은 자연적 조건(기후, 토양, 지형, 지리적 위치 등)과 인위적 조건에 의해 결정됨. 그 중 기후요소가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며, 기후요소 중 온도와 강수량이 가장 중요
    • 세계의 수림대 : 극지빙원, 툰드라, 북방침엽수림, 온대낙엽활엽수림, 관목림, 온대초원, 사막, 열대우림, 열대계절림, 열대사바나, 열대가시관목림, 고산지대
    • 위도와 고도에 따른 수림대(적도→북극) : 적도우림, 열대우림, 사막건조지대, 온대낙엽 활엽수림, 북방침엽수림, 툰드라
  • 분포 현황 (FAO, 1990)
    • 세계의 산림 면적은 34.4억ha(육지 면적의 27%)
      • 북반구 : 침엽수가 많음(스칸디나비아 반도~러시아, 캐나다 서부)
      • 남반구 : 적도를 사이에 두고 넓은 열대성 침활혼효림 주로 분포
    • 산림축척은 약 3,100억㎥로 추정. 이중 침엽수림은 전체 산림면적의 약 40%를 차지하며, 이중 80%가 러시아와 북미 대륙에 분포
  • 산림면적의 변화
    • 1980년을 100으로 하면 1990년까지 전세계는 98.2로 감소하였음
      • 지역별로는 선진국은 101.7로 약간 증가, 열대지역은 91로 크게 감소
      • 열대림 면적 17억ha는 연평균 1천5백40만ha가 감소하고 있음(FAO, 1990)
    • 세계의 허파라고 불리는 열대림의 감소는 계속 되고 있으며, 이는 지구에 큰 문제임
  • 기후변화와 산림
    • 기후 변화로 인해 산림분포지역이 광범위하게 소멸하고 산림의 평형이 깨어짐
    • 전반적으로 식생대가 중위도 기준 북극쪽으로 55~100km 이동 예정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 - 해당사항 없음
초등고학년 사회, 과학
  • - 북반구에는 침엽수림, 남반구에는 활엽수림이 많음
  • - 지구의 허파인 열대림이 감소
  • - 기후변화로 인한 식생의 변화와 사막화
중학교 사회, 과학
  • - 위도와 고도에 따라 숲의 모습이 다양함
  • - 기후변화와 관련하여 숲의 평형이 깨지고 변화함
고등학교 세계지리, 과학
  • - 세계 수림대의 종류
  • - 세계 산림면적의 변화, 세계의 경제 정치 구조와 열대우림의 감소
  • - 기후변화와 산림의 변화, 대책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기후변화로 인한 우리나라 산림 식생대의 이동(좌), 기후변화로 인한 몽고의 사막화 모습(우)
유의사항
  • 세계의 기후와 지형, 위도와 고도에 따라 그 지역에 가장 적합한 형태로 다양한 숲의 모습이 있음을 지도한다.
  • 열대우림이 있는 제3세계의 숲의 파괴 및 숲의 감소는 전 세계적으로 큰 문제임으로 제3세계 숲의 파괴 현상을 그 나라의 책임으로 돌리지 않도록 주의한다.
  • 열대우림의 파괴는 세계의 경제 정치와 연결되어 있고, 선진국은 이미 온대림을 파괴하여 경제적인 이익을 얻었음을 학생들에게 주지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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