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 프린트하기

산림생태계

숲 속 생물다양성
목표

숲은 수많은 생물들이 살아가는 터전임을 알고, 생물다양성이 높은 숲 생태계는 매우 안정된 생태계를 이룬다는 것을 이해한다.

기본자료
  • 숲은 수많은 생물들의 보금자리
    • 숲에는 몸집이 큰 동물로부터 눈에 보이지 않는 미생물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셀 수 없이 많은 생물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서로 먹이사슬로 연결되어 있음
    • 숲에 많은 생물들이 모여 살고 먹이 사슬이 잘 짜여진 것은 바로 나무가 있기 때문이므로 숲생태계의 중심은 크고 작은 나무들이라고 할 수 있음
  • 숲 속 생물들을 연결하는 먹이사슬
    • 서로 연결된 먹이사슬 중 어느 하나가 사라지면 생태계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게 됨
    • 만일 어떤 숲에 뱀이 한 마리도 살고 있지 않다면 생태적으로 온전한 숲이 아님
      • 그 숲에는 분명히 뱀의 먹이가 되는 개구리와 같은 생물도 없다는 뜻이기 때문임
      • 또한 그 숲은 개구리도 살수 없는 상태에 있다는 뜻이며, 개구리나 뱀 이상의 훨씬 폭넓은 먹이사슬이 파괴되어 있음을 알 수 있음
  • 생물 다양성은 안정된 생태계를 불러온다.
    • 산림은 지구상에서 가장 복잡하고 안정된 생물사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오랜 세월에 걸쳐 생물 상호간에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음
    • 따라서 어떤 낯선 종류의 이방충(邦蟲)이 산림에 들어오더라도 바로 잡아 먹히므로 이방충은 자기 나라 산림에서 살던 것처럼 자리 잡고 살 수가 없음
    • 그러나 도시의 가로수는 피해를 막기가 쉽지 않음
      • 도시의 가로수는 인간이 조성한 것으로서 드문드문 서있어서 생물 사회가 단순하고 상호관계가 불충분하여 불안정하기 때문임

<자료출처 : 우리숲(2008). http://www.woorisoop.org/>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 교과서 반영 제안

적정 학교급별 주요 관련 교과중 교과서에 반영할 내용을 제안한 내용입니다.

학교급 주요 관련 교과 반영내용
초등저학년 슬기로운 생활
  • - 산에서 본 동물이나 나무들 이야기하기
초등고학년 과학
  • - 숲 속 곤충 및 동물에 대해 이야기
  • - 숲 속 식물에 대해 이야기
  • - 숲 토양 동물 및 미생물에 대해 이야기
중학교 과학
  • - 생물다양성 개념 및 숲 속 먹이사슬 개념
  • - 자연생태계의 중심인 숲
고등학교 생물, 생태와 환경
  • - 생물들과 숲과의 상호작용
  • -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의 안정성과의 관계
보조자료와 사진
사진 설명 : 톱사슴벌레(좌), 큰오색딱따구리(우)
유의사항
  • 숲 속 동물 및 식물을 이야기할 때 숲 토양 생물도 함께 설명한다.
  • 생물 다양성과 생태계의 안정성과의 관계를 생태적 지위 개념과 관련지어 설명한다.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1/5 ]
만족도조사선택

COPYRIGHTⒸ 산림청 SINCE1967.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