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물상은 특정지역, 특정시간에 나타나는 식물들에 대한 기록으로 요즘 강조되고 있는 자원경쟁과 생물주권 확보를 위해 정확한 식물상을 확인하고 목록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또한 기후변화와 개발에 의한 식물상의 변화와 훼손에 대비하기 위하여 정확한 식물상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국립수목원은 2011년부터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베트남의 생태생물자원관(Institute of Ecology and Biological Resource)과 함께 베트남 남부의 혼바산 지역에 대한 식물상 공동탐사를 수행하고 있다. 본 사업은 혼바산 현지 관리인들에 대한 식물상 조사 능력 배양과 확증표본 채집, 관리에 대한 교육 등 현지 인력에 대한 전문성 교육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혼바산 지역 식물지 발간을 통해 혼바산의 식물 다양성을 보전하기 위한 기반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혼바산은 베트남 동부 남쪽에 위치한 해발고도 1,574m의 산으로 전체 면적 중 95% 이상이 생태계 보전 및 복원지역으로 관리되고 있으며, 연중 250여일 비가 내린다. 따라서 저지대에서 고지대, 해안식물까지 다양한 식물상을 가지고 있으며, 약 600여종 이상의 식물이 있다.
18세기 스위스와 프랑스에서 의사이자 미생물학자였던 Alexandre Yersin(1863-1943)은 주민의 삶의 질 향상과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혼바산 정상에 생물조사기지를 구축하고 고무나무 등을 조림하였다. 이번 공동 탐사에서도 생물조사기지에서 숙박하며 4일간 정상부근의 식물상을 조사하였다.

난초과의 식물로서 부식질이 풍부한곳이나 바위 틈새의 습한 곳에 주로 생육하며 높이 20~60cm까지 자라고 주로 1개의 화서(드물게 2개)로 꽃은 6~10cm, 3월~5월 개화, 인도네시아반도(베트남, 캄보디아, 라오스, 태국)에 서식하는 특산식물로 관상용가치가 높다.

진달래과 식물로 높이 3~8m, 1200~1500m에서 생육한다. 9~11개의 꽃이 달리고 3월에 개화하며 열매는 1~1.5cm로 갈색이다. 베트남의 Hon Ba 지역에서만 자생하는 특산식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