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 근교에 위치한 위즐리가든은 영국왕립협회(Royal Horticultural Society)의 부속식물원으로, 이 협회산하에는 Wisley, Hyde Hall, Harlow Carr, Rosemoor 의 4개 식물원이 있다.
이 중 왕립원예협회 본부가 위치해 있는 위즐리 가든은 약 100년의 역사를 지니고 있으며 원예협회의 회원들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원예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 식물에 관한 방대한 지식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장소로 널리 알려져 있다.
위즐리 가든의 면적은 약 300,000평에 이르며 보유하고 있는 식물종은 25,000 taxa 에 이른다.
식물원의 입구에는 The Wisley shop 및 The Wisley Plant Center 가 있는데 shop내에 있는 서점에는 식물 및 원예에 관련된 전문서적들이 전문서점 못지않게 보유, 판매되고 있으며 Plant Center 에는 수천종의 원예식물들 (목본, 초본, 구근, 종자류 등) 및 가든용품들을 판매하고 있으며 항상 많은 사람들로 북적인다.
식물원 입구를 지나면 아름다룬 연못을 배경으로 정원이 나타나며 다양한 수생식물들을 감상할 수 있다. 이 연못정원을 지나 조금 더 식물원 안쪽으로 들어가면 경사지를 활용한 넓은 암석원(Rock garden)을 만날 수 있다.
암석원은 인공적으로 조성한 연못, 폭포등이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럽게 왜성관목류, 건조식물, 습지식물등 다양한 식물들과 어우러져 아름다운 경관을 연출한다.
이 암석원은 1911년도에 조성되었으며 그 이후 큰 틀을 벗어자니 않는 범위내에서 지속적으로 조성되어 왔다.
암석원에 올라서서 바라보는 식물원의 전경 또한 매우 아름답다.
암석원을 지나면 고산식물온실이 나오는데 평소에는 잘 볼 수 없는 고산식물들을 모아놓은 온실로 시기를 맞춘다면 아름다운 고산식물의 개화모습도 감상할 수 있다.
또한 식물원에는 일반인들을 위하여 채소정원이 있는데 이론적인 지식 뿐 아니라 실제적인 지식을 제공해주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다.
위즐리식물원의 자랑거리 중 하나인 The Glass House 는 2007년도에 왕립원예협회 200주년 기념으로 건립되었다. 이 온실은 큰 규모뿐 아니라 인공연못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자태를 가지고있으며 내부에는 온도, 광, 환충, 관수 등 재배환경을 컴퓨터로 조절할 수 있는 최첨단 장비가 설치되어 있다. 온실내부에는 열대, 온대 식물들이 5천여종 전시되어 있다.
영국 런던 근교에 위치한 위즐리가든은 식물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 뿐만 아니라 전문가들도 사랑하는 공간으로 연간 70만명이 넘는 관람객들이 방문한다.
또 위즐리 가든의 원예전문가 양성 교육프로그램은 이론뿐 아니라 식물원 내에서 직접 일하며 실습을 하는 체계로 배우기 때문에 전문가가 되고자 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